2010년 10월 7일 목요일

[심즈3] 월드맵 파일 (PNG)- 월드툴


월드를 <새로 만들기> 할때, 우선 <해수면>과 <해발고도>의 의미를 이해해야 될 것 같습니다. <해발고도>는 지면의 높이를 의미하고, 지면이 바다에 잠겨있으면 안되므로, <해발고도>는 <해수면>보다 <+50>의 추가 높이를 갖습니다. 참고로 <+50>이라는 수치는 이해를 돕기위한 수치일 뿐, 검증된 수치는 아닙니다.


물론 <해수면에 맞추기>를 사용하면 <+50>의 이득이 사라지므로, 완전히 <해수면>에 일치 시킬 수도 있습니다. 따라서 해저의 바닥을 <0>이라고 가정했을때, <해발고도>와 <해수면>을 각각 <100>으로 설정하면, <해발고도>는 사실상 <150>이 됩니다.


평지 맵은 평지이므로 당연히 지면의 모든 높이가 똑같습니다. <해발고도> <100/200/300>에 따라 전체 높이가 동일하게 적용되죠. 가장 낮은 지점과 가장 높은 지점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전체가 가장 높은 고도로 간주됩니다.


<MountainBeachMap200> 처럼 평지가 아닌 <산>이 있는 맵 파일을 불러올 때, 높낮이가 있는 파일을 불러오면, PNG 맵의 명암에 따라 틀리겠지만, 지형의 가장 낮은 지점의 기본값은 <100 +50>으로 설정되고, <해발고도>의 설정 값에 따라 전체 높이가 달라집니다.


같은 맵으로 <해발고도>를 각각 <100/200/300>으로 설정하면,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. <MountainBeachMap200>이나 <MountainRiverMap200> 파일을 <해발고도> <100>으로 불러오면, <해수면>이 <200>이므로 <-50> 만큼 지면이 바다에 잠겨있는 걸 볼 수 있고, 각각의 <해발고도>에 따라 등고선의 최대 높이에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맵 파일의 크기는 정사각형의 <Tiny - 256x256> <Small - 512x512> <Medium - 1024x1024> <Large - 2048x2048>로 나뉘고, 기본으로 제공되는 맵은 <Flat> <Isle> <Mountain Beach> <Mountain River> 4종류가 있습니다.


맵 파일은 16비트 흑백 명암 PNG 파일입니다. 흰색은 <높은지역>이고 검정색은 <바다>입니다. 바다의 해수면은 <100/200/300>으로 구분되고, 각각의 해수면 높이용 색상값은 <100 - #252525> <200 - #0C0C0C> <300 - #050505>, 아무것도 없는 망망대해는 <#000000>로 구분됩니다.


※ 맵 파일 경로내 문서
\Electronic Arts\The Sims 3 Create A World Tool\UserToolData\HeightMaps


※ EA 공식포럼 게시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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